기관분석보고서-사회복지실습생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공지사항

기관분석보고서-사회복지실습생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작성일 24-03-29 11:34 조회 146회 댓글 0건

본문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실습생명  유** 
기  관  명    삼마복지센터
기관주소  충남 서산시 해미면 삼송장승길 38-92 (삼송리)  삼마복지센터  (전화: 041-688-3700)
기관안내자 한경애  (부서: 총무팀  직책: 센터장)

※ 기관안내자 : 기관 오리엔테이션 및 기관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안내를 해 주신 분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치매, 중풍 등 중증 노인성질병 어르신들에게 사회적 보호와 적절한 치료, 고품질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지원하여 가족의 기능을 대행하고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며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여 노후의 생활 안정을 돕는다.

    (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삼마복지센터를 2019년 8월 9일 설립하여 자택에서 운영을 시작하였고, 이후 2020년 12월 22일에 삼마요양원(노인요양공동가정)을 현재의 위치에 설립하여 공동사업장으로 하였다.

    (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처음 설립 시에 자택에서 소수의 인력으로 운영을 시작하여 현재 총 30명 이상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발전하였고, 현재도 꾸준히 요양 서비스가 필요하신 어르신들을 찾기 위해 발로 뛰어 노력하는 것을 보면서 앞으로도 더욱 발전할 뿐만 아니라 지역 노인 복지 사업에 있어서 막대한 기여를 할 것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2. 기관의 목적: 치매, 뇌졸중 등 노인성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들과 그 가족 분들을 위한 요양시설로 어르신들이 자신의 집처럼 여기며 안심하고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의 환경과 전문 인력이 어르신들에게 더 나은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며, “삶의 동행, 함께 사는 세상! 행복한 노년!”이라는 원훈을 따라 어르신들에게 늘 가족같은 마음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자로서 치매/알츠하이머, 중풍, 파킨슨, 뇌혈관성질환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장기요양인정 신청대상자 중 6개월 이상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장기요양등급 판정위원회에서 1~5등급 판정을 받은 자 / 충남 서산시 삼마복지센터 인근 지역(해미)


    (2) 주요사업: 재가복지서비스 중 방문 요양
    - 신체활동지원: 세면도움, 구강곤리, 머리감기기, 몸단장, 옷갈아입히기, 목욕도움, 식사도움, 체위변경, 이동도움, 신체기능 유지/증진, 화장실 이용하기
    - 일상생활 지원: 취사, 청소 및 주변정돈, 세탁 등
    - 개인활동 지원: 외출 시 동행, 일상업무 대행
    - 정서 지원: 말벗, 격려 및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 도움, 그 밖의 제공서비스
   
    (3) 서비스 전달체계: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방문 요양 서비스 제공

    (4)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삼마복지센터는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자로서 치매, 뇌혈관성질환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노인성질병을 가진 자를 대상으로 한다. 삼마복지센터의 주요 사업은 수급자의 건강상태나 일상생활 및 복지, 필요욕구에 맞는 급여를 제공하는 것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각 클라이언트의 건강상태 및 욕구를 조사하고, 그 욕구 및 건강 상태에 맞는 생활 지원 및 방문 요양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질이 높은 복지를 실현하는 센터라고 생각된다. 기관이 위치한 지역적 특성 상 노인 인구의 비중이 많으므로 이러한 곳에 노인을 위한 요양복지센터가 위치해 있어서 요양이 필요한 클라이언트들의 관리 및 방문이 용이하고 지리적인 면도 센터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4. 기관의 행정사항
    (1) 기관의 조직구조: 센터장(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위탁)의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조리원
    (2) 예산, 후원 및 지원사항: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장기요양급여액, 가산금, 수급자 본인부담금, 후원금 등

    (3)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센터장과 사회복지사 1명으로 사회복지사는 총 2명이고, 30여명의 요양요원으로 행정구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각각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분담하며 특히 센터장님의 총괄이 잘 이루어지고 있었다. 예산의 대부분은 인건비와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위해 사용되고 있었으며, 실습 전 생각했던 것보다 사회복지사와 요양요원의 인건비가 높지 않았고,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급여액도 넉넉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행정 업무의 양보다 인력이 적어서 업무 수행 및 수급자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 같았다. 따라서 앞으로 정책적으로 노인복지 지원이나 개인의 후원금 등을 통하여 센터에 예산과 인력이 충분히 확보된다면 클라이언트들에게 더 나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 같다.


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1) 지역사회: 해미면은 서산시 소재지로부터 12km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으로는 예산군 덕산면, 서쪽으로는 덕지천동과 음암면, 남쪽으로는 고북면, 북으로는 운산면과 접해 있다. 서산.태안의 관문인 서해안 고속도로 해미IC와 국도 29호선과 45호선이 통과하여 교통이 편리하다. 서해안에서 제일 높은 가야산을 정점으로 황락, 산수계곡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1866년(병인)년 천주교 순교지인 해미읍성과 순교성지가 위치하고 있으며 매년 해미읍성축제가 열리고 있다. 인구현황은 2022년 12월말 기준 3,950세대수로 7,143명의 인구수를 가진다.
                  삼마복지센터는 서산시 해미면 삼송리에 위치하며, 센터는 시내와 떨어져 있고 주변에
                산과 자연적인 환경으로 조성되어 있다. 주로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주민들이 거주해 있으며, 해미면의 편의 시설과 관광지, 서해안 고속도로와 인접해 있다.

    (2) 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삼마복지센터는 생활실, 프로그램실, 화장실, 조리실, 사무실 등이 있고 클라이언트들을 위한 복지 용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청결한 상태로 매일 관리하고 있다.

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1) 관계유형 및 내용: 방문 목욕: 방문목욕 기관과의 사업 연계, 서산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수급자 지원, 사회복지관의 후원, 복지용구 기관과의 사업연계, 1365자원봉사센터와의 연계

    (2) 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방문요양 서비스 제공 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목욕 도움이 필요한 경우 방문목욕기관의 사업을 연계하여 필요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과 보건소와 사회복지관의 지원과 후원을 통해 클라이언트들이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것을 보며 다른 기관들과의 연계가 잘 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 삼마복지센터는 산과 자연친화적인 환경에 위치하며 클라이언트들이 실내를 포함한 실외 활동도 자유롭게 하실 수 있어서 유리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노인요양공동생활 시설과 주소지를 같이 있어서 클라이언트들을 직접으로 관찰하고 접근할 수 있어서 클라이언트에 대해 개인적 특성을 파악, 유대관계를 형성 및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원장님 이하 모든 직원들이 오랫동안 같이 근무하여 대부분 업무에 관한 오랜 기간 경험과 전문 노하우가 축적되었기 때문에 가족같은 분위기로 일 처리시 협력이 잘 되었고 화기애애하고 활기찬 질높은 업무 수행이 가능하였다.
    프로그램의 질이 높을 뿐만 아니라 대상자의 욕구와 지역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성장.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느낄수 있었다.
    또한 건물이 최근에 지어졌기 때문에 크고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었고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었고 건물밖에 벤치 등이 있어 어르신들이 운동을 하다 쉴 공간 또한 충분하였다.
    특히 클라이언트들에게 질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언제나 애정과 열정으로 정성을 다하는 모습이 가장 인상이 깊었고 이 곳에서 실습을 배우게 되어 다양한 지식과 실제 사례를 폭넓게 배울 수 있어서 감사하고 보람찬 실습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삼마복지센터

  • TEL : 041-688-3700
  •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삼송장승길 38-92
  • 고객문의
삼마복지센터 | 대표자 : 한경애
TEL : 041-688-3700| 주소 :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삼송장승길 38-92

삼마복지센터 All rights reserved.